학문의세계와직업교과운영 가이드

학문의세계와직업』, 교과운영 가이드

Ⅰ. 학문의세계와직업』, 발상과 동기가 다른 교과

Ⅰ. 학문의세계와직업』, 발상과 동기가 다른 교과

Ⅱ. 다양하게 활기차게 교과운영 플래닝

Ⅱ. 다양하게 활기차게 교과운영 플래닝

Ⅲ. 새내기와 함께! 성장 로드맵 디자이닝

Ⅲ. 새내기와 함께! 성장 로드맵 디자이닝

Ⅳ. 교수와 새내기가 함께 쓰는 Future Plan

Ⅳ. 교수와 새내기가 함께 쓰는 Future Plan

2017학년도 학문의세계와직업교과운영 가이드북

유쾌하게 실천하는

새내기 아우름AUREUM 교육

국립공주대학교Kongju National University

[기초융합교육원]

차 례

Ⅰ. 학문의세계와직업』,발상과 동기가 다른 교과 1

1. 『학문의세계와직업의 목적 2

2. 『학문의세계와직업의 학습목표와 이수기준 3

3. 새내기 아우름AUREUM 교육 모델 4

Ⅱ. 다양하게 활기차게 교과운영 플래닝 6

1. 주체적 학습 경험과 인생관 수립 관련 프로그램 7

2. 대학 생활과 미래 비전을 그려주는 프로그램 8

Ⅲ. 새내기와 함께! 성장 로드맵 디자이닝 9

1. 집단 속의 가 아닌 독립적인 자아만들기 10

2. 인생관, 직업관 및 세계관 확장 11

󰊱 주제 1 : 나는 누구인가? 11

󰊲 주제 2 : 개인 성장 로드맵 작성 및 발표 12

󰊳 주제 3 : 현재와 미래를 위한 윤리의식 13

-ⅰ-

Ⅳ. 교수와 새내기가 함께 쓰는 Future Plan 14

1. 새내기 기초 능력 수준 자가 진단지 16

2. 학생 학업 및 적응 만족도 상담 시트 17

3. 독서 카드 18

4. 비교과 학습 활동 일지 19

5. 나는 누구인가? 20

6. 학습자 생애 성장 곡선 디자인 21

7. 학습자 진로 성장 로드맵 디자인 22

8. 학습자 배움 성장 로드맵 디자인 23

-ⅱ-

Ⅰ. 학문의세계와직업』,

발상과 동기가 다른 교과

1. 『학문의세계와직업의 목적

학문의세계와직업은 우리 대학이 대학 1년차 새내기들이 갖추어야 할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학습 경험과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기초 필수 교과로서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갖는다.

대학생으로서 자율적이고 주체적인 삶의 태도 확립

대학 1년차로서 다양한 경험(FYE, First Year Experience) 확대

대학생으로서의 주체적인 학습 능력과 방법 수립

공주대학교 학생으로서의 책임, 권리 및 긍지의 제고

핵심역량 제고 및 교양교과목과 비교과프로그램간의 연계 확대

공주대학교 6대 핵심역량과 인재상을 공감하고 이해

핵심역량 강화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역량 강화

교양교과목과 비교과프로그램의 연계 이수 능력 강화

학문과 직업 세계의 탐색과 미래 설계

무엇을, 어떻게, 왜 배우고 익힐 것인가에 대한 비전 확장

전공 학문의 개관과 관련 직업 세계 탐색

미래 생애 설계와 학습자 성장 로드맵 설계

2. 『학문의세계와직업의 학습 목표와 이수기준

학문의세계와직업의 학습 목표 및 이수기준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공통필수] 학생 개인별 진로설계를 수립하고 이행능력 배양

모든 학과가 필수적으로 이행해야 하며, 지도교수 상담을 통해 교수와 새내기가 함께 쓰는 Future Plan” 8개 항목을 작성하고 통합정보시스템의 상담관리에 입력

▪ 4시간 이상의 기준시간 지정

[중점선택] 대학의 인재상과 핵심역량에 공감하고 실천능력 함양

우리 대학 6대 핵심역량과 정합된 역량강화프로그램을 단과대학 또는 대학본부 프로그램에서 3개 프로그램 이상 지정하여 필수 이수토록 함

▪ 6시간 이상의 기준시간 지정

[학과선택] 인생관, 직업관 및 세계관 확장 능력 함양

학과 교육목표 및 전공역량을 고려한 교내외 활동, 학습역량·심리상담·취업·창업 등의 비교과 프로그램 수강, 봉사활동, 창의적 학습활동 등을 자율적으로 선택 이수

▪ 20시간 이상의 기준시간 지정

3. 새내기 아우름AUREUM 교육 모델

학문의세계와직업교과의 개념을 새내기 아우름AUREUM 교육으로 명명

■ ‘아우르다는 순우리말로 여럿을 모아 한 덩어리나 한 판이 되게 하다.는 의미

새내기 아우름AUREUM 교육은 아우르다는 의미처럼 대학에 첫발을 디딘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이 모여 소통하고 하나가 되어 어우러질 수 있는 교육을 의미

아우름AUREUM은 우선, 능동적이고 도전적인 새내기 학습자(A)가 학문과 직업의 세계를 이해(U)한다. 이때, 학습자는 성찰(R)학습과 체험(E)학습의 교수학습 전략을 통해 학습한다. 또한, 대학(U)의 학습 및 지원 환경을 이해하고 향후 미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첨단기술과 미디어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활용(M)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음

따라서, 새내기 아우름AUREUM 교육은 새롭게 입학한 새내기들이 지도교수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대학 적응과 배움의 개념을 이해하면서 교수와 학생이 하나의 배움 공동체를 만드는 교육을 의미

새내기 아우름AUREUM 교육 모델

[그림 1] 새내기 아우름AUREUM 교육 모형

󰊱 능동적이고 도전적인 미래 창조 학습자

(Active & challenge future creative student)

󰊲 학문과 직업 세계의 개괄적 이해 (Understanding disciplinary & job world)

󰊳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스스로 성찰하는 학습전략 (Reflective learning)

󰊴 학습 문화를 다양하게 체득하며 경험하는 학습 전략 (Experience learning)

󰊵 대학의 교육환경과 지원서비스의 이해와 경험

(University education environment & supporting service)

󰊶 미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첨단기술과 매체의 이해와 활용

(Multi-literacy high-tech & media in 4th industry innovation era)

Ⅱ. 다양하게 활기차게 교과운영 플래닝

1. 주체적 학습 경험 및 인생관 수립 관련 프로그램

주요 내용: 신입생들이 대학교육 및 생활에 보다 잘 적응하도록 전공과 관련된 학습 방법 및 진로 선택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 제공

주제

주요내용 / 운영방법

대학시설 및 대학 기구 역할 소개

전체 행사로 진행

대학 교육 과정의 특징 및 전공별 교육 체계

ABEEK 등과 같은 이공계 대학 교육 과정의

개인 로드맵 작성 및 상담

개인 인생에 대한 라이프 로드맵을 작성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Presentation 기술

전공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조사 및 발표

전공 글쓰기

리포트와 전공 에세이 작성방법, 실생활에서 찾은 전공 활용

전공 시험 및 실험

시험 및 실험, 평가에 대한 설명

대학생으로서의 다양한 활동

사회봉사, 아르바이트, 해외연수, 각종 동아리

전공별 직업 사례 소개

전공 관련 산업체 관련자 및 졸업생 초청 세미

나는 누구인가?

새내기와 지도교수와의 개인 상담

전공 관련 영화/공연/전시회 관람

현재 상연되는 영화, 공연, 전시회 관람 및 비평문 작성

봉사체험

교내외 봉사활동을 실시함

방학생활 계획

방학 계획 및 활용 방안 토론

2. 대학 생활과 미래 비전을 그려주는 프로그램

주요 내용: 대학생으로서의 자율적이고 주체적인 학습 능력과 방법을 교육함으로써 무엇을, 어떻게, 왜 배우고 익힐 것인가에 대한 비전 확장

주제

주요내용 / 운영방법

공주대학교 교육과정 및 이수체계, 대학기구, 조직 및 시설

1회에 1-2개(혹은 2회에 1개의 주제에 대한 각론)의 주제를 교수 및 강사(직원)를 위촉하여 학과 전체 활동으로 진행

교양교육과정, 비교과프로그램

공주대학교의 특성화된 다양한 교양교육, 비교과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활용 방법을 주지

전공 교육과정 및 체계

전공 교육 과정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이해시키고 미리 이수 로드맵을 만들어보도록 유도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Presentation 기술

Presentation 시 준비할 사항과 태도

Presentation 주제 설정 및 실습

영화감상 및 영화비평

전공 관련 영화 보기

영화에 나온 전공 관련 요소 찾기, 영화비평

전공과 관련된 전문자격(증)을 위한 학습 계획

해당 전공에 유용한 자격증 유형을 소개하고 적합한 학습 계획 작성 유도

전공관련 도서 분석 및 토론

전공관련 도서 목록제시

개인별 독서계획안 작성

선택한 도서를 분석하고 발표하기

타인 발표 내용에 관한 비평 및 토론

성격/인성, 대인관계

행복상담센터에서 심리상담 검사 받기

자신의 성격, 인성, 대인관계 상담

칭찬합시다

서로의 장점 10가지씩 써서 말해주기

Ⅲ. 새내기와 함께! 성장 로드맵 디자이닝

1. 집단 속의 가 아닌 독립적인 자아만들기

대학에 입학한 새내기들은 일관된 학교 체제에서 벗어나 보다 자유로운 대학생활을 접하게 되면서 집단 속의 가 아닌 독립적인 자아대하여 생각하게 된다. 모든 활동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어지면서 적극적인 선택과 활동이 필요하다. 자칫 자기중심적인 사고와 행동으로 방향을 잡지 못하면 대학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폐쇄적인 사고와 태도를 가질 수 있다.

대학생활을 시작하면서 지금까지 나의 생애를 돌아보는 기회를 갖고 보다 나은 미래를 설계한다.

인간의 모든 활동이 자라나는 토양이라 할 수 있는 역사, 문화, 예술을 통하여 인간과 사물의 본 모습을 파악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러한 방법으로 자신의 삶을 바라보고 그 중요성을 인식하며 미래 사회에 대처하기 위한 풍부한 정신적 삶을 키울 수 있는 인성과 기본소양을 가르친다.

대학생으로서 스스로 해낼 수 있다는 능동적인 자세를 키우도록 유도하며, 자신의 삶에 대한 애착과 함께 남의 인격도 존중할 줄 아는 남과 더불어 사는 삶에 대한 의미를 인식시킨다.

미래 사회인으로서 지녀야 할 확고한 윤리의식을 다양한 토론을 통하여 이끌어낸다.

미래의 리더로서 가족과 직장, 그리고 사회를 이끌어 나갈 리더십을 키우며,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세계인의 한 사람으로서 봉사하며 헌신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인생관, 직업관 및 세계관 확장

󰊱 주제 1 : 나는 누구인가?

목 적

인생관 및 세계관 확장

주 제

나는 누구인가?

학습 목표

지금까지의 삶을 돌아보고 발표해 상호 이해를 높인다

진행내용

지도교수의 라이프 그래프 소개에 이어 자신의 인생 성장 그래프 작성

각자 삶의 절정기, 고난기에 대하여 소개

자기 의견 발표에 대한 요령 및 그룹토론 방법 소개

운영방법

집단 상담형 또는 개별 상담형

[주의] 집단 상담형은 자신의 내밀한 이야기를 서로 공개해 상호 이해를 높일 수 있음

활용자료

Future Plan 항목 5

비 고

󰊲 주제 2 : 개인 성장 로드맵 작성 및 발표

목 적

인생관 및 세계관 확장

주 제

개인 성장 로드맵 작성 및 발표

운영취지

인생관, 직업관을 세우고 생애 단계별 계획표를 만들어 발표한다.

진행내용

체계적 상담을 통한 생애진로 및 인생관 확립

▪ 20대부터 50대 이후까지의 연령별 단계적 계획표 작성

운영방법

집단 상담형 또는 개별 상담형으로 운영

[주의] 다른 사람의 생각과 계획을 듣고 자신과 비교하며 인식을 넓히도록 지도

활용자료

Future Plan 항목 6

비 고

󰊳 주제 3 : 현재와 미래를 위한 윤리의식

목 적

인생관 및 세계관 확장

주 제

현재와 미래를 위한 윤리의식

운영취지

현재의 대학 생활과 미래 사회 적응에 필요한 기본 윤리에 관해 토론하고 이해한다.

진행내용

몇 가지 주제를 지정하여 사례 발표, 문제점 토론

- 도서관 이용 에티켓

- 인터넷 윤리(netiquette)

- 시험 부정행위 등 학습 윤리

- 성숙한 시민 사회와 윤리 의식

- 실험 실습 윤리 및 연구 윤리

- 성(性) 인지와 윤리

운영방법

집단 상담형 또는 학부(전공) 단위 행사로 운영

대학생의 학습윤리에서 나아가 사회윤리로 확대

활용자료

교내 도서관 자료 활용

행복상담센터 자료 활용

비 고

Ⅳ. 교수와 새내기가 함께 쓰는 Future Plan

□ “Future Plan” 8개 항목과 활용 시기

워크시트 제목

활용 시기

비고

1

새내기 기초 능력 수준 자가 진단지

상담 전, 후

2

학생 학업 및 적응 만족도 상담 시트

개별 상담 전

3

독서 카드

독서 지도시

4

비교과 학습 활동 일지

교내외 활동 시

5

나는 누구인가?

생애/진로 지도시

6

학습자 생애 성장 곡선 디자인

생애/진로 지도시

7

학습자 진로 성장 로드맵 디자인

생애/진로 지도 상담시

8

학습자 배움 성장 로드맵 디자인

이수과정 설계 상담시

1. 새내기 기초 능력 수준 자가 진단지

주요 목표 · 내용 (능력)

학생의 현재 수준

매우

낮음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

1) 전공 관련 지식·기능·안목

2) 희망하는 직업 관련 전문지식

3) 글쓰기 능력

4) 구두발표 및 토론 능력

5) 비판적 독서 능력

6) 영어 독해 및 글쓰기 능력

7) 영어 회화 및 발표 능력

8) 테크놀로지 및 정보 활용 능력

9) 논리적·과학적 사고력

10)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

11) 예술적 소양 및 안목

12) 팀 협동 과제수행 능력

13) 선후배 및 동료와의 인간관계

14) 리더십

15) 미래에 대한 비전

2. 학생 학업 및 적응 만족도 상담 시트

학생 이름

학과

구분

지도 내용

현 상태

지도 방향

대학 입학

1. 공주대 입학 동기

2. 입학 만족도

대학 생활 및 학업 적응

3. 대학생활 만족도

4. 수업 전반 만족도

5. 교수님과의 관계만족도

6. 교우 관계 만족도

7. 선배와의 관계 만족도

8. 대학에서 하고 싶은 것

진로 희망

9. 졸업 후 진로 예상

10. 현재 준비 사항

11. 교수님께 하고 싶은 말

지도

교수

의견

3. 독서 카드

이 름

학번

제 목

저 자

출판(제작)사

선정 이유

주요내용

요약

감 상

저자(제작자) 비평

추천 여부

메 모

* 책뿐만 아니라 영화, TV, 다큐 등 미디어 읽기지도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도서 선정은 학생의 사고와 인식의 폭을 가늠할 수 있는 주요한 잣대가 될 수 있습니다. 교수님의 추천 도서, 공주대 권장도서, 대중 서점에서의 추천 도서, 기타 추천 도서 등을 종합해서 스스로 도서를 선정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4. 비교과 학습 활동 일지

이 름

학번

제 목

목 적

일 시

장 소

참석인원

참 석 자

도움 주신 분

사전 준비 사항

성찰 일지

(배운 내용 및 방법 면에서 기술)

비고

* 비교과 학습 활동 일지는 교내 뿐만 아니라 영화, 뮤지컬, 전시회 등 문화 활동, 관련 기관 방문, 봉사 및 현장 체험 활동 등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나는 누구인가?

본 프로그램은 나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준비 운동입니다.

주위를 둘러보세요.

누구의 방해도 없는 나 자신의 세계로 여행할 준비가 되었다면,

약 20분 정도를 투자하여 다음의 표를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는 누구인가?

1. 나의 성격

2. 나의 특기, 취미

3. 나의 중요 인물

4. 나의 가장 소중한 것

5. 나의 장점

6. 내가 가장 좋아하는 노래

7. 나의 희망

8. 나의 삶의 목적

9. 내가 제일 싫어하는 것

10. 내가 제일하기 힘든 일

6. 학습자 생애 성장 곡선 디자인

아래 좌표에 자기의 현재 나이를 표시하세요.

지금까지 살아온 생을 회상하여 실선으로 곡선을 그려보세요.

성공과 실패의 정도에 따라 선이 올라가기도 하고 내려가기도 하는

나만의 그래프가 완성됩니다.

자신의 수명(사망시의 나이)를 표시하세요. 원하는 만큼 살 수 있어요!

앞으로의 삶이 어떠할 것인지 예측하여 점선으로 표시하세요.

성공했다고 표시한 때는 무슨 일이 있었나요? 그때 누구와 함께 했나요?

실패했다고 표시한 때는 무슨 일이 있었나요? 그때 누구와 함께 했나요?

나는 어떤 일을 성공으로, 어떤 일을 실패로 여기고 있나요?

나에게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시고 적어보세요.

생 애 곡 선

만 족

0

불만족

출생 10세 20세 30세 40세 50세 60세 70세 80세 90세 100세

7. 학습자 진로 성장 로드맵 디자인

이 름

한자/영어

학 번

소속학과

나의비전

나의 꿈과 비전을 설정해 보세요.

진로설정

자신의 진로(취업, 진학, 유학, 창업 등)를 구체적으로 설계해 보세요.

학업목표

대학 4년 동안의 학업 목표를 세워보세요.

교육과정

이수계획 수립

교양 교육과정의 이수 목표와 교과목 계획을 개략적으로 세워보세요.

전공 교육과정의 이수 목표와 교과목 계획을 개략적으로 세워보세요.

비교과 프로그램의 이수 목표와 교과목 계획을 개략적으로 세워보세요.

학습전략

목표 달성을 위해 나만의 학습 또는 경험 전략을 수립해 보세요.

협력전략

교수님, 동료, 선후배와의 상호작용 및 협력학습 전략(멘토링, 그룹스터디 등)을 수립해 보세요.

나만의 전략

기타 나만의 전략을 세워보세요.

진로준비도

자신의 진로 준비도를 점검해 보세요. (10점 척도)

해당 진로에 요구되는 전문 지식과 필요역량

목표 진로(직업)의 현황 조사 및 입사 전략 등

자기 주도적 역량 설계 및 계발 정도

8. 학습자 배움 성장 로드맵 디자인

이 름

학과

학업목표

대학 4년 동안의 학업 목표를 세워보세요.

교과목

이수계획 수립

영역

교양

전공

비교과

목표설정

1年

2年

3年

4年

기 타

현 시점에서 자신이 아는 범위 내에서 어떠한 과목을 수강할지를 계획 수립해 보세요.

- 교양, 전공 교과목의 목록은 강의 일람표와 과목별 강의계획서를 참고하세요.

- 교양 교과목은 전 학년에 걸쳐 이수할 수 있도록 계획을 짜보세요.

- 비교과 프로그램은 대학본부 및 단과대학에서 개설한 학습역량, 진로상담, 취창업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발행인: 임 경 원

집필인: 강 경 희

집필일: 2017년 3월

발행처: 공주대학교 기초융합교육원

전 화: (041) 850-0983, 0988

팩 스: (041) 850-0979

E-mail:

새내기 아우름AUREUM 교육 ▶▷

▷▶ 공주대학교 기초융합교육원

새내기 아우름AUREUM 교육 ▶▷ 53

53 ▷▶ 공주대학교 기초융합교육원